앞에서 많은 격자로 이루어진 계에서의 양자상태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여기서 하나의 격자에 대한 에너지 준위들은 격자수 만큼으로 갈라지게 되는 데 격자수가 많아지면 이들 갈라진 준위는 연속적인 분포를 하게 되어 에너지가 띠를 만들게 될 것을 예상할 수 있었다. 조건에 따라 이들 인접한 띠가 서로 겹쳐지지 않는 경우도 생기는 데 이들 빈 영역에서는 전자가 배치될 수 없어서 이를 금지띠(forbidden band)라고 한다. 이 금지대의 존재는 수많은 격자로 이루어진 결정체의 전도특성 등 전기적인 특성을 좌우하게 된다.
이렇게 에너지 띠 사이에서 간극이 생기는 이유를 다음 그림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 이는 앞의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다른 띠에 속하면서 서로 인접한 두 상태를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는 10개의 격자에 대해 열 번째와 열한 번째의 전자의 확률밀도함수와 파동함수를 그렸고, 각 격자의 퍼텐셜 중심을 붉은 표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점은 결정의 격자점에 존재하는 원자를 나타내는 데, 바깥전자를 공유결합으로 제공한 이후의 + 이온으로 퍼텐셜 우물의 중심점에 자리한다. 따라서 붉은 점으로 나타낸 + 이온과 푸른색으로 나타낸 전자의 분포가 어우러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sim
비슷한 파수를 가지는 두 상태_주기적인 퍼텐셜에서 에너지 간극이 크게 생기는 인접한 두 상태를 보여준다. 퍼텐셜 우물의 격자 10개가 0.15nm 간격을 하고 있으며 우물은 깊이 100 eV, 폭 1 eV 이다. 그림은 그중 열 번째와 열한 번째로, 선택에 따라 확률밀도함수와 파동함수를 나타낸다.
그림의 '파동함수 보기'로 이를 잘 살펴보면 두 함수 모두 격자간 거리가 반파장에 해당하는 비슷한 파장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격자간의 거리, 즉 격자상수를 라 할 때 파수는 다음과 같다.
파수는 둘 모두 거의 같지만 두 상태의 에너지 고윳값은 확연하게 차이난다. 이렇게 되는 이유를 위 그림에서 푸른색으로 표시한 확률밀도함수로 해석할 수 있다. 열 번째 상태는 전자가 주로 격자점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반면, 열한 번째 상태는 격자점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전자의 배치가 + 이온에 가까울 때 퍼텐셜에너지는 작아지고, 반대로 멀 때 커지기 때문에 두 상태의 에너지는 극단적인 차이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만일 격자가 무한히 반복되고 있으면 위 그림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가장자리에서 점차 확률이 작아지는 경향조차 사라지게 된다. 또한 위 그림과 같은 조건의 인접한 두 상태는 마디 간격이 격자 간격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할 것이다. 단지 우함수와 기함수의 차이에 의해 마디가 격자수에서 1 작거나 같은 값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양자상태의 확률밀도함수는 격자주기와 동일한 주기를 가져야 한다. 또한 격자점이나 인접한 두 격자점을 1/2 한 지점이 대칭의 중심이 되므로 이 지점의 확률밀도함수가 같은 대칭성을 가져야 할 것이므로 위 처럼 격자점이 마디가 되거나 이들 중간점이 마디가 되는 두 가지 가능성만이 있을 수 있다. 이 둘은 서로 직교상태가 되고, 같은 파수 를 가지지만 앞서 설명한 대로 에너지값이 극단적인 차이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물질 내부에서 전자는 격자점의 영향을 받아서 운동이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전자의 물질파 파장이 격자간격보다 크다면 그 영향이 작아서 거의 자유입자처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격자간격과 엇비슷한 파장을 가지는 경우가 되면 그 사정은 달라진다. 즉, 물질 내부를 진행하는 파동은 계속해서 산란되어 그 진행이 방해받는다. 앞 식은 1차원에서의 브래그 반사 조건을 충족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데 이 경우 반사를 거듭하는 전자가 결정에 갇힌 상태의 정상파를 이루게 된다. 이때 결정의 격자점에 마디가 있는가, 배가 있는가에 따라 에너지의 간격이 생겨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음 그림에서 1차원 결정에 입사하는 파동이 반사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만일 파장이 격자간격의 두 배, 즉 이면 각각의 층에서 반대 방향으로 산란된 파동은 전부 보강간섭을 해서 총체적으로는 전부 반사된다. 이 상황이 바로 브래그 반사로서 이 조건은 식과 일치한다.
ani
1차원 결정에서의 반사_ 1차원 결정에 파동이 입사하여 각각의 격자점에서 반사된다. 그림처럼 파장이 격자간격의 반이면 각 층에서 산란된 파동이 전부 보강간섭하여 거의 모든 입사파가 반사된다.
이제 결정의 격자점을 평면으로 하는 브래그 면을 도입하여 반사의 조건을 정리한 브래그 법칙이 에너지띠를 해석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2차원으로 확장해 보자.
graphic
브래그 법칙_ 정사각형 결정의 브래그 면과 브래그 반사를 나타낸다. 전자나 X선 등의 파동이 입사하면 격자의 공통 평면이 이루는 브래그 면을 거울처럼 하여 반사된다. 따라서 인접한 두 평면파가 보강간섭을 하는 조건에서 극대의 회절이 일어난다. 그림에서는 각각 파랑, 빨강, 녹색의 세 브래그 면을 나타내었다. 여기서 면의 기호로 나타낸 것은 밀러 지표(miller indices)로서 면이 축과 만나는 교점을 격자상수를 단위로 해서 나타낸 후 이것의 역수를 취해서 최소의 정수가 되도록 적절한 공통의 수를 나누거나 곱한 것이다. 따라서 서로 평행인 모든 면은 같은 지표로 표기된다. 여기서의 경우는 2차원의 격자이므로 밀러 지표는 두 숫자의 조합이다. 한편, 처럼 음수의 경우는 로 표기한다.
위 그림은 2차원 결정에서 격자점이 이루는 공통평면에서 입사한 파동이 반사하는 것을 나타낸다. 이때 반사가 일어나는 조건은
으로, 는 브래그 면 사이의 간격, 는 입사파가 브래그 면과 이루는 각이다. 이 식을 파벡터 로써 다시 구성하면,
여기서 는 층에 수직한 방향이다. 앞 그림과 같이 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격자라면 면이나 면이 간격이 가장 넓고 따라서 브래그 조건 중 최소의 는 이들 면에 대한 것으로
이다. 그 다음으로 브래그 면의 간격이 넓은 것은 면이 되는 데 이때는 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브래그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이처럼 하나하나의 브래그 면에 대해서 브래그 조건을 다 나열하는 것은 어려우나 결정학에서의 역격자 개념으로 쉽게 일반원리를 도출할 수 있다.
graphic
브릴루앙 영역_ 정사각형 결정에서의 브릴루앙 영역이다. 그림에서 작은 정사각형이 첫째 브릴루앙 영역이고, 이보다 크고 45도 회전한 정사각형이 둘째 브릴루앙 영역이다.
오른편 그림에서 정사각형 격자계에 대한 브래그 조건을 공간에서 도해하였다. 브래그 조건으로 구획지워지는 영역을 브릴루앙 영역(first Brillouin zone) 이라 한다. 중심의 정사각형은 과 로 둘러 쌓여 있는 데 이것이 첫째 브릴루앙 영역(first Brillouin zone)이다. 그 다음의 45도 기울어진 정사각형은 둘째 브릴루앙 영역(second Brillouin zone)으로 이는 과 으로 둘러 쌓여 있다.
2차원의 에너지띠 해석
1차원에서의 에너지띠를 해석했던 과정을 2차원으로 확장하자. 이제 전자의 파동은 2차원으로 움직이므로 그림처럼 평면에서 설명해야 한다. 이 평면의 원점 부근은 가 작은 값을 가지므로 파장이 격자간격보다 커서 격자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인다. 이 경우 에너지로는 운동에너지가 거의 전부이다. 즉,
이다. 그러나 브릴루앙 영역의 가장자리로 가게되면 브래그 회절조건에 가까워 지면서 파동이 격자에 의해 심하게 회절 될 수 있다. 이는 전자가 격자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데 이 영향의 정도가 바로 퍼텐셜에너지로 운동에너지에 추가되어 총에너지를 줄이거나 늘린다. 1차원에서와 같이 격자점이나 브래그 면이 정상파의 배인가, 마디선인가에 따라 로 기여하거나 로 기여할 것이다. 브릴루앙 영역 내부에서 그 경계로 접근하면 의 기여, 바깥에서 경계로 접근하면 로 기여해서 경계에서 에너지가 크게 나뉘어지고 이것이 금지띠를 형성하게 하는 근원이 된다.
[질문1]
여기서는 면과 면에 의한 브릴루앙 영역인 둘째 브릴루앙 영역까지 그림으로 나타내 보았다. 이보다 브래그 면의 간격 가 한 단계 작은 면은 , , , 의 네 면이다. 이 면을 결정격자 그림에 나타내 보라. 또 이의 브래그 조건을 식처럼 쓰고, 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영역(이는 세째 브릴루앙 영역이 된다)을 앞의 그림에 추가해서 나타내 보라.
[질문2]
간격 의 일차원의 결정에 대한 브릴루앙 영역은 실제로 첫째 것 하나 뿐이다. 이를 좌표계 위에 나타내어라.
[질문3]
입방구조는 변의 길이가 인 정육면체의 꼭짓점에 격자가 배치된 것이다. 이에 대한 첫째 브릴루앙 영역의 입체가 가지는 모양을 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