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슈뢰딩거 파동방정식


확률밀도함수

입자를 발견할 확률의 파동이다.

양자역학은 입자를 발견할 확률의 파동이 슈뢰딩거 방정식에 따라 공간적으로 펼쳐져 있으며 아울러 시간에 따라 변한다. 그리고 파동함수 Ψ의 절대치 제곱이 확률에 비례한다. 즉 xx+dx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은 P(x,t)dx=|Ψ(x,t)|2dx=Ψ(x,t)Ψ(x,t)dx 이 되며, 여기서 P(x,t)확률밀도함수이다.

graph

확률밀도함수_ 녹색으로 표시한 파동함수를 절대치 제곱한 함수가 붉게 채운 그래프로 그려져 있다. 그림에서 xx+dx의 범위가 표현되어 있고 이 구간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은 막대 그래프의 면적에 거의 비례한다.

한편 하나의 입자가 존재한다면 이는 반드시 전체 공간에서 발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확률밀도함수를 전 공간에 대해 적분한다면 결과가 1 이 나와야 한다. 1=Ψ(x,t)Ψ(x,t)dx

슈뢰딩거 방정식은 선형이므로 Ψ가 방정식을 만족한다면 이를 c배 한 cΨ도 방정식의 해가 된다. 이제 이 c는 위의 전제조건에 의해 결정되고, 이렇게 확정하는 과정을 규격화(normalization)라 한다.

graph

입자가 존재할 확률_ 두 지점 사이에 입자가 존재할 확률은 확률밀도함수를 그 구간에 대해서 적분한 것으로 그래프이 면적이 된다. 그림에서 로 표시한 영역의 면적이 의 구간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이다. 여기서 사용한 파동함수는 가우스 함수형으로 를 마우스로 옮겨서 구간을 달리 설정할 수 있다.

한편 확률밀도함수로부터 위치 x기댓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x=xPdx=ΨxΨdx

그리고 x의 함수로 표현되는 물리량 G(x)기댓값은, G(x)=G(x)Pdx=ΨG(x)Ψdx 이다. 여기서 굳이 xG(x)ΨΨ 사이에 표기하는 것은 나중에 설명하는 연산자의 개념과 통일을 기하기 위해서 이다.



[질문1] 어떤 입자의 파동함수x=11에서 Ψ(x)=A(1|x|)로 주어지고 그 외 영역에서는 0 이라 하자.
(a) 전 공간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을 1 로 만드는 규격화 조건에서 A 를 구하고 이 파동함수확률밀도함수를 그래프로 그려라.
(b) x, x2을 구하라.
(c) 위치 불확정성 Δxx2x2으로 정의한다. 이 파동함수에 대한 Δx를 구하라.

[질문2] 어떤 입자의 파동함수Ψ(x)=Aex2/2으로 주어진다. A 를 정하고 xx2, Δx를 구하라.

[질문3] x의 전 영역에서 Ψ(x)=Aex2으로 주어지는 파동함수양자역학의 적절한 파동함수가 될 수 없다. 이 이유는 무엇인가?


_ 파동함수



Copyright ⓒ 1999~2025 physica.gnu.ac.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