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구면거울에서의 빛의 반사

빛의 반사만으로 실상을 맺게 한다

볼록렌즈오목렌즈의 역할을 거울로 실현할 수 없을까? 이것이 가능하다면 색에 따라 렌즈의 굴절률이 달라서 생기는 색수차의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반사면을 오목하게 만들어준 거울볼록렌즈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이렇게 반사면을 구면의 일부분으로 하여 오목하게 만든 거울오목거울, 볼록하게 만든 거울볼록거울이라 하여 이에 대한 결상의 방정식도 쉽게 유도할 수 있다.

한점에서 나온 빛은 한점으로 모이게 된다

아래 그림에서 물체점 S에 점광원이 있어 오목한 구면 A점에서 반사된 빛이 광축의 P점에 도달하는 경로를 생각하자.

graphic

구면의 거울에서의 빛의 반사_ 구면의 반사면에서 반사의 법칙에 따라서 S점에서 나온 빛이 A점에서 반사하여 P점을 통과하여 나간다.

위 그림에서 삼각형 ASP의 꼭짓점 A의 각을 이등분하고 있으므로 다음 비례관계가 성립한다.

SCSA=CPPA, SC=so+R, CP=Rsi

'기하광학에서 부호의 약속'에서 설명한대로 거울의 경우에 대해서 렌즈의 경우와 비슷하게 부호를 약속하되 단지 상은 렌즈와 반대로 정한다. 즉, 렌즈와 달리 의 위치(si)와 상초점의 위치(fi)는 V 지점에서 왼편으로 + 값이 되도록 한다. 따라서 곡률반경 R은 렌즈의 경우와 같은 부호규약을 따르므로 위 그림의 경우라면 값이어서 선분 CV의 길이는 R이 된다.

또한 A 점이 V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근축광선: paraxial ray) 다음과 같은 근사관계를 쓸 수 있고 이를 위 식에 대입하면

SAso,  PAsi
so+Rso=si+Rsi
이 된다. 이를 정리하면 역시 so에서 나온 빛이 반사지점 A의 위치에 관계없이 si에 모여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so+1si=2R=1f
오목거울의 경우에는 R이 -, 볼록거울의 경우에는 R이 +이어서 초점거리 f는 각각 +, 값을 가져 볼록렌즈, 오목렌즈의 식과 같이 된다.

아래 그림은 오목거울에서 평행광선이 한 점에 모이는 위치인 상초점과 한점에서 나온 빛이 평행광선이 되기위한 광원의 위치인 물체초점의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빛의 가역성원리에 의해 물체초점상초점이 같은 지점으로 + 값을 가지게 된다. 한 화면이 완성되면 구면의 곡률반경이 바뀌고 그에 따른 달라진 두 초점의 형성을 교대로 보여주고 있다. 오목거울초점거리공식

f=R2
를 만족하는 지를 확인해보자.

sim

오목거울에서 광선과 파면의 행동_ '리셋' 버튼을 누르면 임의의 곡률을 가진 오목거울이 생성되며 평면파나, 물체초점에서의 구면파가 만들어져서 반사면으로 입사하게 된다. 파면과 광선 둘 다 보기를 선택하여 파의 행동을 유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아래 그림은 볼록거울에서의 상초점물체초점의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두 초점은 역시 같은 지점으로 값을 가지게 되어 허초점이라 부른다. 한 화면이 완성되면 구면의 곡률반경이 바뀌고 그에 따른 달라진 두 초점의 형성을 교대로 보여주고 있다.

sim

볼록거울에서 광선과 파면의 행동_ '리셋' 버튼을 누르면 임의의 곡률을 가진 볼록거울이 주어지며 평면파 혹은 물체초점(허초점)으로 모여드는 파가 만들어져서 반사면으로 입사하게 된다. 파면과 광선 둘 다 보기를 선택하여 파의 행동을 유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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