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100%

구면경계와 렌즈


렌즈에서의 빛의 굴절

두 개의 구면경계가 겹쳐져 있다.

앞에서 두 매질이 구면경계를 이루고 있을 때 광선이 굴절되는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눈과 같이 망막이 구면을 이루는 물체의 내부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구면으로 들어간 빛을 다시 내보내서 이를 이용하게 된다. 따라서 구면경계를 둘로 한 렌즈가 실제의 광학계에서는 널리 이용된다.

굴절률이 보다 더 큰 물질로 들어가는 경우와 더 작은 물질로 들어가는 경우, 경계면의 곡률이 서로 반대 부호를 하고 있다면 그 효과는 같은 형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양쪽이 볼록 혹은 오목하게 유리로 만든 렌즈는 단일 구면경계에 비하여 그 굴절 효과가 커질 것이다. 보통의 경우 볼록렌즈오목렌즈를 양쪽이 볼록하거나 오목하게 만들어 주게 된다.

아래 그림은 곡률반경이 각각 R1, R2인 두 구면으로 이루어진 렌즈에서의 광선의 굴절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두 구면의 중심은 각각 C1, C2으로 이 두 점을 연결한 직선이 대칭축이 되어 이를 광축(optical axis)이라 한다. 광축의 한 점 S에서 나온 광선A, B를 거쳐 역시 광축P점에 이르게 된다.

한 구면경계의 경우에서 한 지점에서 나온 빛은 그 지점과 렌즈의 중심을 이어준 광축의 한 점에 모여들기 때문에 렌즈의 경우에도 광축의 한 점에서 나온 빛은 역시 한 점에 모여든다고 할 수 있다.

graphic

렌즈에서의 광선의 진행_ 굴절률이 nm인 공간에 굴절률이 nl인 물체, 즉 렌즈가 놓여 있다. 렌즈의 앞과 뒤는 각각 곡률 R1, R2의 구면경계를 하고 있고, 입사한 빛은 이들 두 경계에서 굴절을 하게 된다. 붉은 색으로 표시한 광선S에서 A, B를 거쳐서 P를 통과하게 된다. 각각의 구명경계에 대한 굴절관계를 적용하여 광축과 만나는 위치 P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림에서 X로 표시한 점은 첫 번째 구면경계에서의 굴절의 결과로 이 지점이 두 번째 경계입장에서는 물체의 입장이 된다.

첫째 구면에 의한 이 형성되는 점 X은 둘째 구면에서는 물체의 입장이 되므로 두 구면에 의한 효과를 각각 적용하면 다음 관계가 성립할 것이다. nmso1+nlsi1=nlnmR1 nlso2+nmsi2=nmnlR2 만일 위 그림과 같은 상황의 경우라면 R2so2는 부호의 약속에 따라 - 의 값을 갖게 될것이다.

위 두 관계식에서 계산의 중간 단계에서 도입한 si1, so2를 소거하여 최종적으로 so1si2nm, nl, R1, R2, d로 나타내는 것이므로 so2=si1+d 를 이용하여 앞의 두 결상관계 식에서 이들을 소거할 수 있다. 1so1+1si2=(n1)(1R11R2)+nd(si1d)si1 여기서 n=nlnm상대굴절률로서 굴절상황은 이 값에만 의존한다. 또한 (3) 식에는 여전히 si1이 포함되어 있어 (1) 식으로 다시 소거해야 하지만 식이 너무 복잡하게 표현되므로 그대로 두었다.

얇은 렌즈 - d=0으로 볼 수 있는 렌즈

가운데 두께 d를 무시할 수 있을 때를 얇은 렌즈(thin lens)하며, so=so1, si=si2로 둔 이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간단한 형태를 하게 된다. 1so+1si=(n1)(1R11R2)=1f 이를 렌즈의 제작자 공식(lens maker's formular), 혹은 얇은 렌즈 방정식(thin lens equation)이라 한다. 이때에는 단일 구면계와 달리 물체초점거리상초점거리f로 같은 값을 가지므로 둘을 구분하지 않고 그저 초점거리(focal length)라고도 한다. 이를 다시 표현하면, f=R1R2R2R11n1

다음 그림은 볼록렌즈에서 물체초점상초점의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 화면이 완성되면 구면의 굴절률이 바뀌고 그에 따른 달라진 두 초점의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sim

볼록렌즈에서 물체초점과 상초점_ '리셋' 버튼을 누르면 양쪽 구면의 곡률이 적절하게 설정되어 볼록렌즈가 생성되며 평면파 혹은 물체초점에서의 구면파가 만들어져서 경계면으로 입사하게 된다. 파면광선 둘 다 보기를 선택하여 파의 행동을 유의 깊게 살펴 볼 수 있다. 그림에서 만들어지는 렌즈는 볼록-볼록, 볼록-오목, 오목-볼록의 형을 하면서 모두 초점거리가 양의 값을 가지는 볼록렌즈로 행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오목렌즈에서 물체초점상초점의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경우 두 초점이 모두 - 의 같은 값을 가지고 있어 허물체와 허상에 해당한다.

sim

오목렌즈의 물체초점과 상초점_ '리셋' 버튼을 누르면 임의의 곡률을 가진 오목렌즈가 만들어지며 평면파 혹은 물체초점(허초점)으로 모여드는 구면파가 만들어져서 렌즈로 입사하게 된다. 파면광선 둘 다 보기를 선택하여 파의 행동을 유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이때 곡률이 크면 중심축에서 벗어난 광선은 예상되는 행동에서 어긋나는 정도가 큰데 이는 근축광선의 근사를 적용하게 곤란할 정도로 입사각이 큰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질문1] 굴절률이 1.5인 유리로 만들어진 양쪽이 모두 바깥으로 볼록한 렌즈가 있다. 이 렌즈의 앞뒤면의 곡률반경의 크기는 각각 50 cm, 100 cm이다. 공기 중에서의 이 렌즈의 초점거리는 얼마인가? 또한 이 렌즈를 굴절률이 4/3인 물속에 담구었을 때의 초점거리는 얼마로 변하는가? (얇은 렌즈로 근사하라)

[질문2] 질문1에서 렌즈의 두께가 d=10 cm로 이제 두께를 무시할 수 없다고 하자. 공기에서 이 렌즈의 앞초점거리와 뒤초점거리는 각각 얼마인가? 두께를 무시하지 못할 정도인지를 결과로부터 판별하라.

[질문3] 질문1의 렌즈를 양쪽 곡률반경의 크기가 같은 대칭인 모양으로 동일한 초점거리가 되게 만든다고 하자. 이때 한쪽 면의 곡률반경은 얼마로 해야 할까? (얇은 렌즈로 근사한다)


_ 얇은 렌즈_ 상대굴절률_ 볼록렌즈_ 오목렌즈_ 평면파_ 구면파_ 광선_ 파면



Copyright ⓒ 1999~2025 physica.gnu.ac.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