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상태


상자 속의 입자

graph

상자의 퍼텐셜_ 입자가 길이 L인 퍼탠셜 장벽에서 느끼는 퍼텐셜 도표이다.

드브로이의 물질파 개념만으로 '물질파의 정상파 상태' 에서 상자 속에 갇혀 있는 입자의 상태를 보통의 파동의 정상파의 개념을 적용하여 다루었다. 그러한 방법으로 고유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었지만 슈뢰딩거 방정식을 통해야 파동함수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가 가능해진다.

길이 L인 1차원 상자 속에 갇혀 있는 입자는 양단에서 무한히 높은 퍼텐셜장벽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퍼텐셜에 의해서 상자의 영역 바깥으로는 입자가 나갈 수 없으므로 파동함수가 0 으로 강제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사정은 그 경계지점에서도 마찬가지고, 아울러 파동함수가 불연속이 되지 않는다는 연속의 조건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열쇠가 된다.

상자 내부에서는 퍼텐셜에너지가 0 이므로 시간에 무관한 슈뢰딩거 방정식

d2ψ(x)dx2+2m2Eψ(x)=0
이 방정식을 만족하면서 x=0x=L에서 ψ=0이라는 조건에 걸맞는 파동함수를 찾는 문제가 된다. 따라서 이의 해는 다음과 같은 꼴이 된다.
ψ(x)=Csin(2mEx)
이는 ψ(0)=0의 조건은 만족하나 ψ(L)=0E가 특별한 값을 가질 때만 가능하다. 따라서
2mEL=nπ,n=1,2,3,...
이 되어야 하여 E의 값이 다음과 같이 제한된다.
En=n2π222mL2
이는 바로 에너지의 고윳값이 띄엄띄엄한 값을 가진다는 것을 말하고, 또한 '물질파의 정상파 상태' 절에서의 결과와 일치한다.

한편 각각의 에너지 고윳값 En에 대한 파동함수는

ψn(x)=2LsinnπxL
이다. 여기서 C2L로 놓은 것은 x=0x=L 사이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이 1 이되어야 한다는 규격화의 조건을 부과한 것이다. 이제 T(t)를 포함하여 완전한 형태로 표현하면
Ψn(x,t)=2LsinnπxLein2π22mL2t
가 된다.

sim

상자 속의 입자의 정상상태_ 상자에 있는 입자의 정상상태의 파동함수로 n=16인 고유상태를 선택하여 볼 수 있다. 맨 위 그래프는 파동함수의 실수와 허수부를, 그 다음의 붉은 화살 그래프는 각 지점의 복소파동량을 복소평면 위에 나타내었다. 다음의 색채 그림은 복소파동함수HSV 색모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은 확률밀도함수 그래프로 시간이 흘러도 입자를 발견할 확률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상상태라 하는 것이다. 그림이 처음 나타날 때에는 n=2의 상태가 보여지며 화면 아래의 체크박스로 다른 정상상태를 선택해 볼 수 있다.

위 그림은 n=1부터 n=6까지에 대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파동함수의 모양을 보여주고 있는 데 '물질파의 정상파 상태' 절에서 줄의 고유진동과 유사하게 취급한 것과 비슷해 보이기는 하다. 그러나 양자역학의 파동함수의 경우 복소수의 값을 가지고 있어 주어진 에너지 고윳값 En/의 각속도로 복소평면을 회전하지만 결코 진폭(복소파동함수의 크기)이 변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고 일정한 값을 그대로 유지하는 정상상태이다.

확률밀도함수

P(x)=2Lsin2nπxL
으로 다음 그림에서 이 함수와 함께 주어진 구간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을 나타내고 있다.

ani

상자 속의 입자의 확률분포_상자 속의 입자n=16 상태에 대해 어떤 구간에서 입자를 발견할 확률을 보여준다. 화면 아래의 표식을 끌어서 구간을 변경할 수 있다.



[질문1] 상자 속의 입자에 대한 양자화 조건에서 n=0이 배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2] 상자 속의 입자에 대한 양자역학적인 풀이를 앞에서와 달리 상자의 왼쪽을 x=L2, 오른쪽을 x=L2로 해서 풀이하고, 이 결과가 본질적으로 앞의 해석과 동일함을 검증하라.

[질문3] 불확정성원리로 길이 L상자 속의 입자가 가지는 최소 에너지를 추정해서 앞에서의 바닥상태의 에너지와 비교해 보자.

[질문4] 상자 속의 입자의 위치 기댓값 xL/2, 운동량 측정의 기댓값 p0인 것을 보이고, 이를 정성적으로 설명하라.

[질문5] 어떤 물리량 G(x)의 불확정도는 엄밀하게

ΔG=(GG)2
으로 정의하는 데 이는 분산(variation)의 제곱근이다. 이로부터 위치 불확정도가 다음과 같이 계산되는 것을 보여라.
Δx=L1216n2π2

[질문6] 앞 질문에서 보인 것처럼 위치 불확정도는 L보다 작은 유한한 값을 가진 것은 당연하다. 한편 n의 고유상태의 에너지가 확정되어 있으므로 운동량도 확정된 것처럼 보인다. 이는 불확정성원리에 어긋나 보이는 데 여기서 무엇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가?


_ 물질파의 정상파 상태_ 드브로이의 물질파_ 슈뢰딩거 방정식_ HSV 색모형_ 불확정성원리_ 복소파동함수_ 확률밀도함수_ 복소평면_ 양자역학_ 바닥상태_ 운동량_ 양자화_ 기댓값_ 규격화_ 복소수_ 진폭_ 분산



Copyright ⓒ 1999~2025 physica.gnu.ac.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