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구멍 회절


원형구멍 회절 해석

렌즈에 의해 집속되는 빔은 대개의 렌즈가 원형으로 주어지므로 초점면에 도달하는 빛은 바로 원형구멍의 회절상이 된다. 따라서 이 회절은 광학기기를 이해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이 회절상이 점이 아니고 원판 모양을 이루기 때문에 상이 뚜렷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광학기기에서 조리개가 원형구멍의 역할을 하게되며 망원경처럼 조리개가 없는 경우에는 대물렌즈 자체가 구멍으로 작용한다.

원형구멍의 경우에는 단일 슬릿 회절에서처럼 위상자 방법을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이는 위상차가 일정하게 주어지는 영역이 동일한 면적이 아니어서 위상자의 합성 도형이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단일슬릿 회절 해석'에서 다루었던 것과 같이 프라운호퍼 회절공식을 적용하도록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반경 R인 원형구멍에 빛이 입사하여 θ 방향으로 나가는 평행광선이 볼록렌즈에 의해 초점면에 집속된다.

graphic

반경 R인 원형구멍에서의 회절 도해_ 구멍의 일부분에서 회절되는 효과를 계산하기 위한 그림이다.

위 그림에서 나타낸 것처럼 y 축을 θ 방향으로 가는 광선과 구멍의 수직축이 공통으로 놓인 평면 위에 있도록 삼는다. θ 방향으로의 여러 평행광선이 초점에 도달할 때는 오직 y 값에 따라 광로를 달리하기 때문에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yy+dy 사이에 놓인 띠는 광로가 같게 된다. 따라서 구멍을 x 축에 나란한 좁은 띠로 분할하면 손쉽게 광량을 계산할 수 있게 된다.

yy+dy 에서의 광로는 원점에서의 광로를 ro라 할 때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r=ro+ysinθ
따라서 프라운호퍼 회절공식에 이를 적용하면
Up=CRReikysinθR2y2dy
이 적분은 다음과 같이 치환하여 정리하면 특수함수인 베셀 함수(Bessel function)의 꼴로 된다.
(1)u=yR, ρ=kRsinθ, dy=RduUp=U011eiρu1u2du=U0π[J1(ρ)ρ]
여기서 J1(ρ)는 1차 베셀 함수는 무한 급수전개의 형태로 표시되어 잘 연구되어 있으며 감쇠하는 sin 함수나 cos 함수와 닮아 있다. 따라서 점에서의 빛의 밝기는
(2)I=I0[2J1(ρ)ρ]2
이다. 여기서 I0ρ=0, 즉 원형구멍에 수직한 방향에서의 빛의 밝기로서 바로 초점위치가 된다. J1(ρ)에 2를 곱한 것은 limρ0[J1(ρ)/ρ]=1/2이기 때문이다. 아래에 밝기의 그래프를 그렸다.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초점에서 가장 밝지만 주변으로 갈수록 밝기가 서서히 줄어들어서 ρ=3.83에서 밝기가 0이 된다. 그 점을 지나면 다시 서서히 밝아져서 ρ=5.14에서 피크가 나타나는 데 이곳에서의 밝기는 초점에서의 밝기에 비하여 1.75%의 밝기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ρ가 커짐에 따라 2차, 3차, ... 의 피크가 나타나지만 차수가 증가할수록 밝기는 상대적으로 약해져서 4차 이상은 거의 무시할 수 있다.

graph

원형구멍 회절의 밝기 분포_ 중심의 밝기를 1로 했을 때의 밝기분포 그래프로서 중심이 가장 밝고, ρ=3.83 부근에 밝기가 0이 되는 지점이 나타난다. ρ=5.14 부근에 2차 밝은 무늬가 나타나는 데 이 밝기는 0.0175이다. 다음 ρ=7.02 에 밝기가 0이 되고, ρ=8.42 에서 3차의 밝은 무늬가 나타나는 데 그 밝기는 0.0042 이다. 그래프 위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값을 표시해 준다.

sim

원형구멍 회절무늬_ 원형구멍의 회절무늬의 실제 모양을 흉내내고 있다. 실제 2차나 3차의 무늬는 적정 노출에서는 잘 보이지 않으므로 노출량을 증가시켜 고차의 무늬도 볼 수 있게 하였다. 노출이 1보다 커지면 중심부근에서는 노출과다가 된다. 한편 파장을 변화시키면 무늬를 이루는 원의 테두리의 반경이 파장에 비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앞의 (1) 식에서 표시한 빛의 진폭(2) 식의 밝기, 그리고 스크린에 비추어지는 무늬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파장, 구멍의 반경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바꾸어 가면서 관찰해 보자. (진폭을 나타낼 때 +와 -의 채색을 달리하였으나 크게 의미는 없다. 이것은 실제로 위상과 관련이 있기는 하나 식의 전개 중간과정에서 위상의 정보는 무시하였기 때문에 실제의 위상값과 무관하다. 실제로 회절무늬에는 위상의 정보가 나타나지 않는다)

graph Java?

원형구멍 회절무늬 그래프_ 처음에 나타난 'Intensity' 탭의 화면은 스크린 면 위에 형성되는 빛의 밝기분포를 그린 것으로 입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하여 보는 위치를 3상한의 위에서 1상한면 방향으로 내려다 본 것이다. 'Electric Field' 탭을 선택하면 전기장의 세기 Up, 즉 2J1(ρ)/ρ의 그래프이다. 여기서 붉근 색채는 + 영역, 녹색의 색조는 - 영역이다. 한편 'Image' 탭을 선택하면 화면에서 실제로 관측되는 무늬를 볼 수 있다. 이때 'exposure' 슬라이더를 통하여 노출량을 증가시키면 밝기가 상대적으로 약한 2차 이후의 무늬도 볼 수 있으나 이 경우 중앙부위의 노출이 초과(노출과다)되는 부분은 백색으로 색조를 잃어 버리게 된다. 한편 다른 두 개의 슬라이더를 통하여 파장이나 원형구멍의 반경을 조절할 수 있다.

_ 단일슬릿 회절 해석_ 프라운호퍼 회절_ 베셀 함수_ 대물렌즈_ 볼록렌즈_ 위상자_ 조리개_ 망원경_ 전기장_ 진폭_ 초점_ 광선

에어리 원판

원형구멍의 회절상은 뚜렷한 원판을 만든다.

원형구멍은 광축에 대하여 회전대칭이어서 실제의 회절무늬는 원형의 테두리를 이루게 된다. 1차의 피크는 에어리 원판(Airy disk)이라 부르는 원판의 형태를 하고 있고 중앙이 가장 밝다. 2차 이상은 원형의 고리형태가 된다.

에어리 원판을 구멍의 지점에서 보았을 때 각반경(Δθ)은 다음에서 보는 것 처럼 원형구멍의 직경(D)에 반비례하고 빛의 파장(λ)에 비례한다.

kRsinΔθ=3.83
Δθ3.83kR=3.83(2πλ)(D2)=1.22 λD
따라서 구멍의 크기가 커지거나 파장이 짧아지면 회절무늬가 줄어들어 회절의 일반적인 양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에어리 원판은 결상계의 기본적인 분해한계를 설명하게 되는 중요한 개념이 된다.


_ 회절_ 광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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