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100%

양자파동의 운동


퍼텐셜 계단에 진입하는 파동묶음의 운동

다음 프로그램은 가우스 파동묶음이 퍼텐셜이 0 인 곳에서부터 퍼텐셜이 높거나 낮은 영역으로 이동할 때의 행동을 보여준다. 고전적인 입자라면 퍼텐셜이 높은 영역으로 진입할 때는 입자가 가진 에너지가 그 보다 크면 계단을 통과하나 입자의 에너지가 그 보다 작으면 계산에서 되튀어 나오는 단순한 행동을 할 것이다. 물질파는 파동이므로 빛이 굴절률이 달라지는 공간에 진입할 때와 비슷한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계단의 차이를 다양하게 바꿔가며 실험해 보자.

exp

퍼텐셜 계단에 진입하는 파동묶음의 운동_격자수가 680인 공간 내부에 위치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퍼텐셜 계단이 놓여 있다. 처음에 중심이 격자점 200에 놓인 파동묶음이 퍼텐셜 장벽을 향해 출발하여 퍼텐셜의 영향을 받아서 운동상태가 변하게 된다. 화면의 맨 위는 퍼텐셜에너지의 그래프이고, 그 아래는 파동함수의 그래프이다. 화면의 아래의 입체의 그래프로부터 시시각각 변화되는 파동함수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명

1. 수치해석의 조건은 공간격자간격 ε=5.0×103, 시간격자간격 δ=2.5×105으로 했다. 따라 λ=2ε2/δ=2.0이다.

2. 공간격자점은 모두 J+1=680 으로 중간의 'wave ftn' 그림에서는 한 격자점이 하나의 픽셀에, 아래의 'show plane'에서는 두 격자점이 하나의 픽셀에 대응된다. 전 공간영역은 x=03.4으로 볼 수 있다.

3. 화면에 나타나는 거리나 시간은 격자점의 지표값으로 jn이다. 예를 들어 Δx의 슬라이더를 20으로 설정하였다면 실제 Δx=20ε=0.1이다. 오른쪽 버튼 위의 시간(t)로 표시된 값 또한 지표값으로 이 값이 1000이라면 t=1000δ=0.025으로 해석한다.

4. 슈뢰딩거 방정식m=12, =1으로 두어서 수치해석을 하였으므로 실제 상황에 적용하려면 물리적인 단위로 다시 환산하여야 한다. 앞의 '슈뢰딩거 방정식의 수치해석에서의 단위계'를 참고하자.

5. 수치해석의 조건 때문에 공간영역의 경계에 무한히 높은 퍼텐셜 장벽이 설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6. 파동묶음은 앞서 설명한 가우스 함수형으로서 프로그램에서는 Δx, k0를 변경할 수 있다.

7. 맨 위의 퍼텐셜에너지 그래프에 나타낸 푸른 수평선은 입자의 에너지의 값을 나타낸 것이다. 에너지는 중심 위치에서의 퍼텐셜에너지와 중심 파수에 의한 운동에너지를 합한 것으로 이러한 값들이 확정된 것이 아니므로 추정치이다. 즉, EU(x0)+k20이다.

8. 두 번째의 파동함수 그래프는 를 클릭하면 복소수파동함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르게 표현한다. 또한 x눈금 아래에는 핑크색으로 입자의 평균위치와 불확정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9. 화면 아래 시공간 평면에 나타낸 그래프는 시간격자가 40 진행할 때마다 한 장면을 표시하고, 공간격자를 5의 간격으로 하여 하나의 막대그래프로 해서 보다 성기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처음 2400 시간단위까지 그래프를 완성한다. 여기서 퍼텐셜 장벽의 범위를 두 줄의 붉은 선으로 표시하고 있다.

10. 'step position'에 퍼텐셜 계단이 위치한다. 그 지점 왼편에는 퍼텐셜이 0 이고 오른쪽에 'potential height'로 주어진 일정한 값의 퍼텐셜이 설정된다.

11. 화면 아래 시공간 평면에 나타낸 그래프에는 퍼텐셜 계단의 위치가 붉은 선으로 표시된다.

12. 'show plane'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이 세로가 x축, 가로가 t축의 평면그림으로 변한다. 이때 복소수 파동값은 HSV 색모형으로 표시되며, 입자의 평균위치가 흰 선의 궤적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완성된 그림은 xt의 평면에 마치 카펫같은 문양으로 그림이 완성되어 나타나므로 이를 양자 카펫(quantum carpet)이라 한다.


_ 가우스 파동묶음_ 슈뢰딩거 방정식_ HSV 색모형_ 퍼텐셜 장벽_ 퍼텐셜 계단_ 수치해석_ 파동함수_ 물질파_ 복소수_ 굴절률_ 격자_ 파수



Copyright ⓒ 1999~2025 physica.gnu.ac.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