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온도로 유지되는 계에서 특정한 상태로 있을 확률은 볼츠만 인자에 비례한다.
하나의 입자로 이루어진 계가 있다고 하자. 이 입자는 여러 상태에 있을 수 있다. 양자역학으로 생각하면 띄엄띄엄한 양자상태가 있을 수 있고, 고전역학이라도 위상공간을 조그마한 영역으로 나누어 상태를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각각의 상태에 있을 확률은 모두 동등할 것이다.
이 한 입자로 이루어진 계에 대해서는 통계적인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통계적인 방법은 많은 수로 이루어진 계에 있어서 그들의 평균값 등 거시적인 양들을 구하는 데에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에너지보존법칙은 언제든지 성립해야 하므로 한 입자가 가지는 다른 에너지의 여러 상태는 실제로 동등하다고 할 수 없다.
graphic |
|
열저장체와 입자계_온도가 인 열저장체 계와 열적으로 접합하고 있는 계의 한 상태가  의 에너지 준위에 있을 확률은 계가    의 에너지를 가지는 상태수의 크기에 비례하여 결국 볼츠만 인자      에 결국 비례하게 된다.
|
이 한 입자의 계( 계)에 대한 통계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설정해보자. 즉, 이 계가 아주 큰 계( 계)와 에너지를 주고받는다고 하자. 이 큰 계는 일정한 온도  를 유지할 수 있어 열저장체(heat reservoir)이라 부른다. 그렇다면 계의 각 상태의 확률은 이제 계에 의존하게 된다.
계와 계의 총 에너지        은 언제나 일정해야 한다. 따라서 계가 특정한 에너지  의 값을 가지는 확률은 바로 계가     의 에너지를 갖는 확률에 의존하게 된다.
열저장체인 계의 크기가 매우 크다고 할 때     ,     의 에너지를 가질 확률의 비는 쉽게 계산되고 이 비가 바로 계가  ,  의 상태에 있을 확률의 비가 된다.
즉 온도 의 열저장체와 열적 평형을 이루고 있는 계가  인 한 상태에 있을 확률은 다음의 볼츠만 인자(Boltzmann factor)에 비례한다. 는 공통의 상수로서 전체 상태에 있을 확률이 1이 되는 조건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한편 위에서는 일정한 온도의 열저장체와 열적 접합을 하고 있는 계를 논의를 단순하게 하기 위해 한 입자로 이루어진 계로 하였다. 그러나 이 계가 비록 많은 입자로 되어 있어 이것 나름대로 열적인 계로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라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때에도 계의 특정한 한 상태, 즉 미시적인 한 상태로 있을 확률이 위의 볼츠만 인자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계의 거시적인 한 상태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거시상태에 대응하는 앙상블의 수인 총 상태수, 즉 미시상태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에 이상기체에 대해 이러한 계산을 하는 예를 보인다.
_ 에너지 준위_ 양자역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