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광을 변화시키는 광학기구는 존스 행렬(Jones matrix)로 나타낼 수 있다. 즉 광학기구에 입사하는 편광상태의 존스 벡터를 이 존스 행렬로 변환한 결과가 통과한 존스 벡터가 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광판의 편광축이 x 방향으로 놓여 있다면 T=[1000] 이 되어 오직 x 성분만 투과시키는 편광판의 기능이 이 행렬로 설명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광학기구가 겹쳐 있을 때 이들이 총체적으로 만드는 편광에 대한 기능을 각각의 존스 행렬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즉, 빛이 T1, T2, T3, ...의 순서로 입사한다면 전체의 존스 행렬은 T=...T3T2T1 이 된다.
graphic
광학기구의 존스 행렬_ 편광을 조작하는 광학기구는 존스 행렬로 표현된다. 그림에서는 이런 것 여럿이 조합되었을 때 행렬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존스 행렬은 보통의 행렬처럼 좌표변환에 의해 변환된다. 즉, T인 광학기구를 x→y 방향으로 ψ만큼 회전하면 이의 존스 행렬은 다음과 같이 회전행렬 R(ψ)로 계산된다. T′=R(−ψ)TR(ψ) 이를 이용하면 편광축이 x 축과 ψ 만큼 기울어진 편광판의 존스 행렬이 다음과 같이 구해진다. T=[cosψ−sinψsinψcosψ][1000][cosψsinψ−sinψcosψ]=[cos2ψsinψcosψsinψcosψsin2ψ]
위상지연판의 존스 행렬
위상지연판(파장판)은 서로 직교하는 두 축의 굴절률이 달라서 두 축으로의 편광된 빛은 위상차이가 생기게 된다. 빠른축이 수직, 즉 y 축으로 놓여있고, 느린축이 수평, 즉 x축이라 하자. 이때 각각의 굴절률을 nf, ns이라면 이의 존스 행렬은, T=[exp(ins2πλ0d)00exp(inf2πλ0d)] 이를 둘의 위상지연값 Γ=2πλ0d(ns−nf) 으로 나타내고, 존스 행렬을 이것으로 다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T=eiϕ[eiΓ200e−iΓ2] 여기서 ϕ=12(nf+ns)2πλ0d 는 전체적인 위상의 변화량으로 간섭이 개입되지 않고 편광상태만 고려하는 경우 무시할 수 있으므로 이를 생략하도록 한다.
한 예로서 1/4파장판은 Γ=π2이므로 T=[eiπ400e−iπ4]⇒[100−i] 으로 나타내어진다.
회전한 위상지연판
위상지연값이 Γ인 위상지연판이 수평(x 축)과 ψ만큼 기울어진 경우의 존스 행렬은 식 (1)으로 부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T=[eiΓ2cos2ψ+e−iΓ2sin2ψisinΓ2sin(2ψ)isinΓ2sin(2ψ)eiΓ2sin2ψ+e−iΓ2cos2ψ]
[질문1]
광학기구에 대한 회전변환관계 (1)을 검증하라.
[질문2] 위상지연판의 존스 행렬이 유니타리 행렬, 즉 T†T=1임을 보여라. 또한 이 성질로부터 위상지연판을 통과한 서로 직교한 두 편광상태가 직교성을 유지하는 것을 보여라.
[질문3] 위상지연판의 빠른축이 수평(x), 느린축이 수직(y)으로 되어 있다. 이의 존스 행렬을 Γ로 (2) 식처럼 표시하라.
[질문4]
임의의 방향으로 기울어진 위상지연판의 존스 행렬의 식인 (3)을 좌표변환 관계를 이용해서 검증하라.
[질문5]
다음의 존스 행렬로 표현되는 광학기구가 있다. 다양한 편광상태의 빛이 이 기구에 입사할 때에 대해 출력되는 빛의 편광상태를 계산해서 이의 기능을 설명하라. 또한 이 기구가 어떻게 만든 것인지 추측해 보라. T=[cosψsinψ−sinψcos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