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양자통계


분포함수의 비교

앞에서 도입한 맥스웰-볼츠만(MB), 보스-아인슈타인(BE), 페르미-디랙(FD)의 세 분포함수는 주어진 온도 Tα에 대해 ε의 에너지를 가진 상태에 놓일 상대적인 확률을 나타낸다. α는 보통 T의 함수로서 계의 에너지와 입자수가 고정되어 있다면 전체 확률의 합이 1 이 되게 하는 조건에서 정해진다.

아래 그래프는 이들 세 함수의 행동을 보이는 그래프로서 동일한 Tα에서 언제나 BE, MB, FD의 순으로 모든 영역에서 함숫값이 크게 주어진다. 또, εkT인 극한에서는 모두 MB에 접근하여 고전적인 거동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graph

세 분포함수의 비교_ 동일한 Tα에서 세 함수를 나란히 보여주는 그래프로 어느 영역에서나 BE 함수가 제일 크고, 그 다음이 MB 함수, FD 함수가 제일 낮은 값을 가진다. 모든 분포함수는 ε/kT에만 의존하므로 가로축의 에너지와 온도조절 슬라이더의 kT는 같은 단위로 보면 된다. 그림에서 표식은 kT를 나타낸다.

이 그래프에서 온도kT를 단위로 했지만, 분자나 원자에 적절하게 에너지를 eV 로, 온도를 절대온도, 즉 K 로 나타내면 kT=8.617×105T(eV) 이다. 따라서 위 그래프에서 kT=1온도가 약 11600 K 이고, 가로축의 에너지 단위는 eV로 보면 된다. 실제로 모든 분포함수의 에너지 의존이 ε/kT의 형태이기 때문에 α온도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면 온도의 변화는 그래프의 가로축척을 변하게 할 뿐이다.

아래 그래프는 α=22 에서의 εkT를 단위로 하여 그린 그림이다. 세 함수는 모두 εkT일 때 일치된 결과를 보여주어서 양자분포와 고전분포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에는 f1인 데 이에 따라 입자들이 동일상태에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고, 입자의 동일성이 거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양자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반대의 영역, 즉 εkT 에서는 동일상태에 겹쳐지는 경향이 매우 커지므로 양자효과가 지배적이 된다. 따라서 보손이냐 페르미온이냐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차이나는 것이다.

graph

세 분포함수의 비교2_ 앞의 그림에서 에너지를 kT를 단위로 하여 그린 것으로 α를 변경하면 그래프는 좌우로 평행이동하는 형태를 보인다. 즉 α를 1 만큼 줄이면 그래프가 왼쪽으로 1 단위 이동시킨 그래프와 일치하게 된다.

FD의 경우 0K의 극한에서 경계의 에너지가 존재한다.

다음의 페르미-디랙 분포함수 fFD(ε)=1e(εμ)/kT+1ε=μ일 때 입자가 50%의 확률로 채워져서 점유수가 12이 된다. 뿐만 아니라 다음 그림에서 보듯이 이 좌표점 (ε,fFD)=(μ,12)을 중심으로 함수가 반대칭적이다.

페르미-디랙 분포함수를 따르는 페르미온은 절대온도 0의 극한에서는 어떤 특정한 에너지 이하의 상태에만 입자가 존재하고, 그보다 높은 에너지의 상태에는 모두 비어 있게 된다. 이 경계의 에너지를 페르미 에너지(Fermi energy)라 하는 데 이는 절대온도 0일 때의 화학퍼텐셜 μ와 같다. 즉, εF=μ   for   T=0 실제로 화학퍼텐셜 μ온도의 함수인 데 이는 계의 양자상태가 어떤 에너지 준위들을 가지느냐에 따라 다르다. 페르미온으로 구성된 계의 대부분은 μεF이기 때문에 fFD(ε)1e(εεF)/kT+1 으로 표현하는 것이 크게 무리가 없다.

다음 그림은 FD 분포함수를 εF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게 표현한 그래프로서 이러한 취지에서 FD 분포함수를 페르미 분포함수라고도 한다.

graph

페르미 분포함수_ FD 분포함수를 페르미 에너지 εF으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절대온도 0 에서는 εF 이하에서만 입자가 존재하나 온도가 올라가면 점차 높은 에너지로의 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붉은 색조의 가는 그래프는 주어진 페르미 에너지에서 각각 온도가 0, 2000, 4000, 6000, 8000, 10000 K 일 때이다. 그림에서 표식은 kT를, εF를 나타낸다. 그리고 그래프 중간의 두 는 이 간격이 kT로서 상태밀도의 변화가 큰 영역이다. (여기서 화학퍼텐셜 μ온도에 따라 거의 변하지 않은 것으로 하였다)



[질문1] 페르미-디랙 분포에서 T=0일때 εεF일때 fFD(ε)=1이고, ε>εF일때 fFD(ε)=0임을 보여라.

[질문2] 페르미-디랙 분포함수(ε,fFD)=(μ,12)인 점을 중심으로 반대칭적인 것을 보여라. (즉 함수 fFD12ε=μ를 중심으로 기함수인 것을 보인다)

[질문3] (1) 식으로부터 (a) 다음을 보여라. εF0fFD(ε)dε=kTln[(1+eεF/kT)/2] (b) T0의 극한에서 (a)가 εF가 되는 것을 밝혀라.
(c) 다음을 보여라. εFfFD(ε)dε=kTln2 (d) 이들 결과로부터 [질문1]의 물음에 답하라.


_ 에너지 준위_ 페르미온_ 상태밀도_ 맥스웰_ 온도_ 전이_ 보손_ 보스_ 양자



Copyright ⓒ 1999~2025 physica.gnu.ac.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