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프로그램은 입자가 용수철과 같은 조화력을 받을 때의 운동을 보여준다. 고전역학에서라면 입자는 조화진동을 하게 되는 데 파동묶음도 그것과 매우 닮은 운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exp
조화력을 받는 파동묶음의 운동_ 공간격자수가 680 개인 공간에서 조화력이 작용하는 환경에 파동묶음이 놓여서 운동하게 된다. 화면의 맨 위는 퍼텐셜에너지의 그래프이고, 그 아래는 파동함수의 그래프이다. 화면의 아래의 평면 그래프로부터 시시각각 변화되는 양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명
1. 앞의 '퍼텐셜 계단에 진입하는 파동묶음의 운동'과 같은 조건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2. 가우스 형 파동묶음의 모든 정보를 x0, Δx, k0 슬라이더로 변경할 수 있다.
3. 주어진 영역에 U(x)=12K(x−xc)2 형의 퍼텐셜이 주어진다. xc는 퍼텐셜 중심으로 화면의 중앙점인 x=1.7로 고정하였다. 'potential strength' 슬라이더로 조절하는 값은 양쪽 경계 x=0, x=3.4에서의 퍼텐셜에너지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 용수철 상수 K를 변경하게 된다.
4. 화면 아래 시공간 평면에 나타낸 그래프에는 퍼텐셜의 중심 xc의 위치가 붉은 선으로 표시된다.
5. 처음에 나타나는 아래 그림은 'show plane'가 선택된 것으로 세로 축은 x를, 가로 축은 t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입자의 평균위치 ⟨x⟩를 흰 선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그래프의 모눈은 시간간격은 200δ=0.005, 공간간격 40ε=0.2이다.
6. 처음에 나타난 퍼텐셜은 조화 퍼텐셜로 조화력이 작용하는 상황이다. 'potential type' 콤보박스에서 퍼텐셜의 유형을 'V-type potential'과 'U-type potential'로 변경할 수 있다. 이때 'potential strength'는 언제나 가장자리에서의 퍼텐셜 값을 뜻한다.
조화력의 해밀토니안은 H=p22m+12mω20x2 이다. 이에 에른페스트 정리를 적용하면 ddt⟨x⟩=⟨∂H∂p⟩=⟨p⟩m,ddt⟨p⟩=−⟨∂H∂x⟩=−mω20⟨x⟩ 이다. 따라서 d2dt2⟨x⟩=1md⟨p⟩dt=−ω20⟨x⟩ 즉, d2dt2⟨x⟩+ω20⟨x⟩=0 이다. 이는 고전역학에서 조화진동자의 위치함수 x(t)가 만족하는 운동방정식과 동일하다. 이의 해는 ⟨x⟩(t)=Asin(ω0t+ϕ) 으로 입자의 평균위치가 ω0의 진동수로 조화진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조화운동의 분석의 예
프로그램이 처음에 나타난 조건에서 아래 'show plane'이 완성되게 해서 그 결과를 분석해 보자. 이때 'potential strength'가 10000으로 선택되어 있으므로 10,000=12K(1.7)2에서 K≈6,920임을 알 수 있다. 이때 2m=1의 단위를 이용하므로 고유진동수는 다음 식으로 계산된다. ω0=√Km=√2K 따라서 ω0=117.6 이고, 이로부터 주기 T≈0.053이 된다. 이는 위 프로그램의 궤적의 그래프로써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