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동함수를 공간의 2차원 격자, 시간의 1차원 격자에서의 이산값으로 해석한다.
슈뢰딩거 방정식의 일반형은 이다. 여기서 는 해밀토니안 연산자로서     로 표현된다. 운동에너지 연산자 는 미분연산자 형태          으로 표현된다. 2차원의 경우  에는 와 에 대한 2계편미분항이 도입된다. 1차원 경우와 마찬가지로         의 단위계를 사용하여 2차원의 슈뢰딩거 벙정식을 정리하자.                                     여기서 이다. 이제   식의 해는                           으로 이는 다분히 형식적인 표현이다. 여기서 연산자 지수에 있는  는   함수를 멱급수로 전개한 것으로 이해한다.
graphic |
|
2차원 공간과 시간 격자_ 공간을 , 시간을 의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격자점          의 파동함수를    로 나타낸다.
|
이제 1차원에서 했던 것처럼 공간과 시간의 공간의 좌표를 과 의 격자로 나누어                으로 표현하여 위 식을 다시 쓰면 다음과 같이 행렬식 형태로 된다. 여기서       을 격자에 대한 식으로 바꾸어서 적용해야 하는 데 이를    시점의 것으로 택하면 처음에 주어진    으로 부터      을 모두 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이 간편하기는 하지만 확률밀도가 보존되지 않아 계산오차가 심각하게 누적된다. 따라서 1차원에서 그랬던 것처럼    시점과        의 시점을 평균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      이 명시적으로 계산되지 않아서 이를 환산해 내는 데 어려운 점이 발생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연산자의 근사관계를 이용하도록 한다.   식을 다시 쓰면,                                파동함수에 걸리는 두 연산자는 각각   시점과 의 시점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보다는 더 정교한 근사라 할 수 있다.
x, y의 두 단계로 나누어서 해석한다.
  함수로 된 연산자는 가 작은 조건에서 다음과 같이 근사된다.                                                                                                       여기서     는 거듭차분연산자로    에 걸리는 경우 각각                      ,                      로 표현된다. 또한 1차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다.
이제 이들 근사관계를 이용해서   의 이산형 슈뢰딩거 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이 표현은 과   의 두 시점에 대해 대칭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러나 이 식에서 다음과 같이 몇 단계 조작과 근사를 거쳐야      을 합당하게 계산할 수 있다.
  의 좌측 항의 일부분을 다음과 같이 놓을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복소함수 를 도입하자.                                              식은,                               으로 분해된다. 이 전개에서                                등의 근사관계를 이용하였다.
  식으로    에서    을 구할 때 앞서 1차원의 경우와 같이 LC분해법을 이용한다. 이렇게 구한    을 다시   식에 적용한다. 이때에도 다시 LU분해법을 이용하고, 최종적으로      을 구할 수 있다. 이렇게 와 에 대해서 두 단계로 최종적인 해를 구할 수 있어서 2차원이라도 계산량이 극적으로 증가하지는 않는다. (계산량은 격자점의 수에 비례한다) 3차원이라면 LU분해법을 세 단계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이는 고전역학에서의 2차원, 3차원의 문제가 1차원의 운동이 2중, 3중으로 적용되는 것과 닮았다.
여기서 설명하는 근사법은 계산속도가 빠른 데다가 확률밀도가 보존되고, 오차의 수준이 적절해서 다음의 모의실험에서 이 방법을 채택한다. 그러나 분석하려는 계의 시간범위, 퍼텐셜의 종류, 결과의 정밀도 등 상황에 따라 보다 정교한 근사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_ 해밀토니안 연산자_ 슈뢰딩거 방정식_ LU분해법_ 확률밀도_ 파동함수_ 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