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에 비례하는 저항력을 갖는 조화진동자의 경우의 운동은 해석적 풀이가 가능하다. 이 경우 질량 m인 물체의 운동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md2x(t)dt2=−kx(t)−bdx(t)dt 여기서 속도에 비례하며 움직이는 반대방향으로의 힘이 오른편 마지막 항으로 표시되어 있다. 비례계수 b를 감쇠계수라 하고 이 값이 커질수록 감쇠력이 커져서 빠른 시간 이내에 평형위치로 돌아 가게 되고, 이 값이 작으면 거의 감쇠가 일어나지 않고 진동이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위 운동방정식의 해는 x(t)=ept 로 가정하여 p를 찾는 방정식으로 바꾸어 풀 수 있다. 이 p가 만족하는 방정식은 mp2+bp+k=0 이고, 이를 만족하는 p 값은 다음과 같다. p=−b2m±√(b2m)2−km. 여기서 ω0=√km,γ=b2m 로 이 p를 나타내면, p=−γ±√γ2−ω20 이 식에서 오른쪽 두 번째의 제곱근항은 ω0>γ,ω0<γ,ω0=γ의 세 조건에 따라 허수, 실수, 0이 되어 p의 근은 각각 두 허근, 두 실근, 중근을 갖게 된다. 이 p가 두 실근, 중근, 두 허근을 갖는 데 따라서 운동의 양상이 판이하게 달라지게 된다. 감쇠력이 없다면 b=γ=0 이어서 p는 두 개의 허근 iω0 와 −iω0를 가져 끊임없이 진동하는 운동이 일어나지만 b≠0 인 경우 p의 실수항 γ로 인하여 예측할 수 있었던 것처럼 시간에 따라 x가 줄어드는 것을 나타내게 된다.
한편 중근을 갖는 경우에는 x(t)=tept 형의 해를 하나 더 도입하여야 한다. 이는 2계미분방정식이 두 개의 독립적인 특수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ω1=√ω20−γ2,γ1,2=γ±√γ2−ω20 로 놓고 근의 종류에 따른 운동의 모양을 살펴보자.
진폭이 줄어드는 진동
두 허근을 갖는 경우 해는 x(t)=Ae−γtsin(ω1t+ϕ) 가 되어 감쇠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진동수는 작은 값을 갖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e−γt의 비율로 진폭이 줄어드는 진동으로 미약감쇠(underdamping)이라 한다.
서서히 평형위치로 접근
두 실근을 갖는 경우에는 진동을 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계속해서 평형점으로 수렴하는 운동의 과다감쇠(overdamping)을 하게된다. x(t)=C1e−γ1t+C2e−γ2t
빨리 평형위치로 접근
한편 중근을 갖는 경우에는 x(t)=(C1+C2t)e−γ1t 가 되어 역시 진동을 하지 않고 평형위치로 수렴하는 운동이지만 앞의 경우에 비하여 급격하게 수렴하여 이를 임계감쇠(critical damping)이라 한다.
graph
감쇠진동의 운동 그래프_감쇠진동에서 변위와 시간의 관계 그래프로서 용수철상수와 감쇠계수를 슬라이더를 움직여서 조절할 수 있다. 질량은 1kg 이고 용수철상수와 감쇠계수는 MKS 단위로 표시한 것으로 각각 N/m, N sec/m 의 단위를 가지고 있다. 초기에 변위를 준 것을 가만히 놓은 초기조건으로 운동식에서 나오는 계수를 정하였다. 이 그래프는 해석적 운동식에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다음에 나오는 모의실험 데이터와 비교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