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의 원리

<관련내용>

 

 

 

 

프로그램 운용법

1) "reset" 버튼은 새로운 색채에 대하여 광선 추적을 할 준비를 한다. 이때 만들어지는 색채는 다섯 색으로 제한하여 그림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무지개를 오색무지개로 불렀음을 상기하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네가지 색채로, 서양에서는 빨주노초파남보의 일곱색으로 분간하였다)

2) "run" 버튼은 광선추적을 시작(혹은 재시작)을 시키고, 동작 중일 때에는 "pause"로 바꾸면서 일시정지 시키는 버튼으로 작동한다.

3) "clear"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지워진다.

4) "real water drop" 에 체크()를 하면 실제의 물방울에 대한 파장별 굴절률 대로 굴절이 이루어지지만 체크 되지 않은 초기상태에서는 빨강에 대하여 굴절률 1.5로, 보라색에 대해서는 1.2로 과장되게 결과를 보여주도록 하였다. 실제로 두 색의 굴절률 차이는 0.012에 불과하여 입사광선과 굴절광선 사이의 사이각이 1o 46'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5) 결과를 실측하기 위해서 화면위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좌표값이 오른편 상단에 나타탄다. 단위는 픽셀이고 (x, y)의 x는 화면 왼편 변으로부터의 거리이고, y는 화면 상편 변으로부터 거리이다.

 

 

중요 관찰사항 :

1)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무지개에서 가장 순수한 색이 붉은 색인 이유를 생각해 보자.

2) 프로그림을 실행하여 몇가지 색의 빛의 사이각을 측정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