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론적으로 운동하는 물체의 겉보기 모양
- 물제가 옆으로 운동하는 경우 (1)

 

 

 

 

 

 

 

오른편 그림과 같이 격자 두 개로 이루어진 물체가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가까이 있는 격자는 관측점에서 50의 거리에 있고, 멀리 있는 격자는 관측점에서 100의 거리에 있다. 또한 격자는 변의 길이가 100인 정사각형을 이루고 있고 각 격자는 변의 길이가 10인 정사각형이다.

 

이 그림은 관측자의 시간이 0인 순간의 공간배치를 나타내고 있으나 실제로 관측자의 공간에서는 격자가 움직이는 속력에 따라서 가로 방향으로 압축된 채로 기하학적인 형상이 측정될 것이다. 그렇지만 격자의 모양이 직사각형을 유지하므로 전체적인 모양이 왜곡되게 측정되지는 않는다. <여기서 측정이라 함은 동시에 모든 지점의 좌표값을 읽어서 물체의 모양을 알아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관측점에서 눈으로 관측하거나 사진을 찍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물체의 겉보기 모양을 위 프로그램을 통해 관찰해 볼 수 있다.

 

 

1. 화면의 왼쪽 아래에 있는 슬라이더바()를 조절하여 움직이는 물체의 속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때 새로 설정된 속력으로 물체가 운동할 때 관측점에서 관측되는 어떤 순간의 겉보기 모양이 나타난다.

2. 화면 아래 중앙의 슬라이드바로 관측되는 순간의 시간 값을 조절할 수 있다. 시간이 0인 순간은 관측점과 격자의 중앙()이 일치하는 시간이다. 한편 이 프로그램에서의 시간이나 거리는 적절한 단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자.

3. 버튼을 누르면 현재의 시간으로부터 시간이 진행하고, 각 시간에 따라 나타나는 겉보기 모양이 위 화면에 나타난다.